:: Blue7.net ::

동서종교의 맥잡기
동서종교의 근본문제

대전환(7년 대환란)
인류의 구원(재림예수)
제대로 보는 기독교
성약 성서 (보병궁)

말법시대 상황과 구원관
미륵 부처님의 출세
용화 세계의 모습

황제내경의 천지변국
노자가 전한 생명과 도
열자의 우주와 인생
장자의 세상사는 지혜

수운 최제우와 동학사상
동학의 본질과 왜곡
동학의 개벽과 구원관
모든 종교에서 말하는 교리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근본적으로 무엇을 추구하는지 등을 다양하게 비교하여 봅시다.

total : 9, page : 1 / 1, connect : 0 가입 로그인
2005/06/18





[세계의기도법] 종교는 달라도 마음은 하나!




세계 여러 곳을 다니다보니 각기 다른 문화권이지만 한 가지 공통적인 면을 발견하게 된다. 바로 ‘기도 (Prayer)’가 그것이다. 가는 곳마다 지역 주민들이 기도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특히 중동 지역을 여행하다보면 이슬람이나 유대교라는 그들 나름대로의 종교가 곧 생활이라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종교가 없는 삶은 생각해볼 수도 없기 때문이다. 종교 의식 중 기도 의식은 기독교를 비롯 불교, 이슬람교, 유대교, 힌두교 등 거의 모든 종교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기도는 신을 향한 경배나 생각이라고 한다. 인간은 그들이 숭배하는 대상을 향해 한없는 애정을 표시하거나 정신적인 만족, 그리고 신에 대한 감사를 기도라는 형식을 빌려 표현한다. 기도는 집단으로 하거나 개인으로 하기도 한다. 개인은 자신의 생각을 기도를 통해 직접적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신이나 부처와 같은 숭배의 대상으로부터 복이나 자비를 구하기도 한다.
 

[이란] 남·녀 함께 예배보는 것은 ‘금기’
시아파는 몸에 상처 나도록 ‘고행’

이란에 갔을 때 일이다. 테헤란 대학에서 금요일 정오께 예배가 있는 날이었다. 이슬람 교도들은 남녀가 함께 예배드리는 일이 없다. 남자와 여자는 반드시 분리되어 예배를 본다. 내가 여자이기 때문에 여성 파트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다.

대학교 내 사원 예배당으로 들어가는 순간 검은 차도르를 온몸에 감싼 여자들이 소리 높여 울고 있었다! 마치 한국의 부흥회를 보는 느낌이었는데, 여성들은 자신의 가슴을 치며 흐느끼면서 기도하고 있었다. 어두컴컴한 예배당에서는 한 젊은 여성이 목놓아 울기도 했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었을까?

기자가 이란을 간 시점은 2월 중순. 그러니까 이슬람 달력으로 새해가 되는 시점이었다. 이슬람력은 1년을 12개월로 나누고 한 달은 29일 내지 30일로 책정한다. 1월을 ‘무하람’이라고 하는데, 새해 첫 날부터 열흘간 시아파의 시조인 ‘이맘 후세인’을 기리며 온 국민이 그의 고행을 기억한다.

마지막 10일은 ‘아슈라’라고 하며, 이날은 이슬람교 창시자인 마호메트의 손자 후세인과 그의 군대가 겪은 680인의 피학살, 즉 ‘순교’를 기리는 날이다. 그러니 감정이 북받칠 수밖에. 시아파의 종주국은 이라크이지만 이란은 이슬람 혁명으로 인해 시아파를 국교로 삼고 있다.

시아파들은 이슬람 주류파인 수니파와는 달리 고행을 그들의 핵심 종교 활동으로 삼는다. 이맘 후세인의 성지인 이라크 카르발라에는 수천 명의 순례자가 방문한다. 그들은 이란을 통해 가기도 하는데, 가는 도중 찬양을 하기도 하지만 주로 자신의 몸에 상처를 입힌다.

두 손바닥으로 가슴에 피가 흐르도록 때려 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칼로 신체 부위에 상해를 입힌다. 이보다 덜 한 경우는 쇠사슬로 자신의 몸을 치면서 매일 밤 행군을 하기도 한다. 카르발라에서 대규모 폭탄 테러사건이 난 것도 수니파 내 이슬람 급진세력의 소행이라고 한다.

수니파, 시아파를 막론하고 이슬람 교도들은 어디에 있든지 하루에 다섯 번(새벽, 정오, 오후, 일몰, 밤) 기도를 한다. 그들은 사우디 아라비아에 있는 성지 ‘메카’를 향해 언제나 ‘알라신은 위대하다’라고 말하고 경전인 ‘코란’의 구절을 읊으며 머리를 땅에 대고 절한다. 기도를 많이 한 이슬람 교도는 이마에 멍이 들기도 한다.
 

[유대교] “남·녀 구별 엄격” 이슬람교와 흡사
머리 조아리기보다 서서 합장

유대교의 기도 의식도 이슬람교와 비슷한데, 사실 이슬람교가 유대교나 그리스도교의 교리를 많이 받아들였다고 하는 게 옳다. 아랍민족과 같은 아브라함의 후손들인 유대인들도 세속적 유대인들이 아닌 정통파 유대인들인 경우 남녀를 정확히 분리하며 여자들도 머리를 가린다. 골수 유대교인 여성들 중에는 과거 유럽에서 몰래 종교 활동하던 전통을 이어 삭발을 한 후 가발을 쓰는 경우도 있다니!

유대교 최대 절기 중 하나인 유월절(Passover)은 항상 이스라엘에서 가장 바쁜 시기이다. 보통 3월 말이나 4월 초인데, 그 때는 기독교의 예수 수난일(Good Friday), 부활절(Easter)과 항상 맞물리는 시기여서 그리스도교인들이 이곳에 몰린다. 이 때는 또 유대인들이 한 장소에 모이는 일이 많아 팔레스타인 자살 폭탄 부대의 타깃이 되는 때이기도 하다.

이스라엘 서 예루살렘에는 모슬렘들이 성지로 여기는 ‘알 아크사’ 사원 바로 뒤에 ‘통곡의 벽’이라고 불리는 벽이 하나 있다. 유월절 직전 이곳을 방문하면 남녀가 양쪽으로 나뉘어져 서로 몸을 앞뒤로 흔들며 교리를 외우고 통성 기도를 하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유대인들은 또 기도를 할 때 유대교 성경인 ‘토라’를 들고 기도한다. 아버지는 야물카(머리덮개)를 쓰고 아들과 함께, 어머니들은 딸들과 함께 토라를 읊거나 함께 기도한다. 신기하게도 유대인들은 합장을 하고 기도를 거의 하지 않는다. 또한 바닥에 머리를 조아리는 것보다 서서 기도를 한다.
 

[불교/힌두교] 번뇌 참회하기 위해 기도
합장하는 손 위치 따라 기도 내용 달라

불교도힌두교도들도 합장을 한다. 그러나 불교도들은 가슴 쪽에 손을 모으며, 부처상을 향해 절을 한다. 불교에서 절은 자신의 업을 참회하는 행위이자 불법승 삼보님께 귀의하고 공경의 뜻을 표한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불교도들은 세 번, 일곱 번 절을 하며 ‘백팔번뇌’ 즉 여섯 가지 감각 기관으로 여섯 가지 외부세계를 인식, 과거와 현재, 미래의 모든 번뇌를 참회하기 위해 배를 드린다.

불교도와 이슬람교의 기도 모습은 아주 흡사하다. 그러나 외양상 차이점이 있다면 불교도들은 절을 할 때 양손을 벌리면서 일어나지만 이슬람 교도들은 그렇지 않다. 또 이슬람 교도들은 기도 마지막 부분에 앉아서 양 옆을 바라보는 의식을 행한다.

힌두교도들도 합장을 하지만 절을 하지는 않는다. 다만 힌두교도들은 합장하는 손의 위치가 어디 있는가에 따라 기도 내용이 다르다고 한다. 특히 인도네시아 발리섬의 힌두교는 자체적으로 발전, 독특한 기도 형태가 행해지고 있다.

발리식 힌두교 기도 의식에는 ‘음바크티’와 ‘무스파’ 등 크게 두 종류가 있다. ‘음바크티’는 헌신적인 숭배를 뜻하며 ‘무스파’는 꽃과 함께 드리는 신들에 대한 존경심을 뜻한다. 기도할 때 손이 허리 부분에 있으면 멸망신인 ‘상히양 칼라’와 ‘시바’ 신에게, 가슴 부분에 있으면 사망한 가족에게, 그리고 이마 부분에 있으면 전능신인 ‘상히양 위드히’신에게 드리는 기도라고 한다.

어느 종교나 기도 시간은 경건한 것이다. 은은한 찬송가나 찬불가, 목탁 소리서부터 확성기에서 요란하게 흘러나오는 코란 구절까지, 기도 소리는 어느 종교를 막론하고 숭배자의 마음을 경건하게 하며 마음을 집중시킨다. 손을 모으고 절을 함으로써 인간은 연약한 존재이지만 신이나 숭배의 대상과 직접 대화를 하게 된다.

어느 문화권이든 기도의 방식은 각기 다 다르지만 인간이 갈구하는 구원의 메시지는 다 같다는 것을 느꼈다. 세계 각국을 다니더라도 그들의 종교 의식을 이해한다면 외부인이라도 그 문화권 자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는 이라크나 아프가니스탄과 같은 분쟁지역에서 더욱 중요한 문제이다.

 

글·사진 정은진 프리랜서 사진기자(WPN/Asiaworksphotos)



[자료제공 : 블루7 http://www.blue7.net ]


덧글 335개 aaa.jpg (20.0 KB)   download : 77

내공 없음
This forum nedeed shaking up and you혪ve just done that. Great post!   2011/05/28  

내공 없음
boyz   2012/09/11  


9

 참된 기독교인 함석헌의 스승 [다석 유영모] 조회수:500이상 [335]

2005/06/18

41210


 [세계의기도법] 종교는 달라도 마음은 하나! 조회수:500이상 [335]

2005/06/18

21028

7

 유교의 상제(하나님) 기록3 [주자어류,여유당전서] 조회수:500이상

2005/05/23

6170

6

 유교의 상제(하나님) 기록2 [백호전서,율곡집] 조회수:500이상

2005/05/23

4836

5

 유교의 상제(하나님) 기록1 [심경,시경] 조회수:500이상

2005/05/23

4854

4

 도가의 정수 '도가귀감(道家龜鑑)' 조회수:500이상 [7]

2005/05/16

6974

3

 유가의 정수 '유가귀감(儒家龜鑑)' 조회수:500이상 [1]

2005/05/16

9450

2

 상제문화가 생동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애국가 조회수:500이상 [132]

2005/04/12

12884

1

 정약용: 상제(上帝)문화의 회복을 주장하다. 조회수:500이상 [182]

2005/04/09

7902
  1  


전국 증산도 도장을 볼 수 있습니다.